책돌아보기

[리뷰] 거인의 포트폴리오

제이핀 2022. 2. 12. 19:52

by Jeewon

2022.02.12

 

 

작년부터 삼프로TV를 시청하면서, 이런저런 경제/주식시황 얘기를 틈틈이 들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어오고 있다.

그러던중, 강환국 작가 님의 인터뷰를 보고서 자신있게 포트폴리오를 얘기하기에 어떤 얘기를 하고 싶어하는지,

결국 책을 샀다. 읽는데 참 오래 걸렸다.

 

책제목은 "거인의 포트폴리오"

아직 마지막까지 읽진 못했지만, 작가님이 하고 싶은 일관된 얘기는 흔들리지 않은 기계적인 투자포트폴리오를 유지 하는 것이다. 그리고, 소개되는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개인에게 유용하고 시장에서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오랜 지면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

 

Part 1. 투자의 이유와 마음가짐

Part 2. 검증된 역사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Part 3. 투자의 타이밍을 통한 수익의 극대화

 

일반투자자나 초보투자자들은 Part2 까지만 숙지를 하고 따라해도 큰 무리없이 자산의 투자를 통해 긴시간 수익이 날수있는 모델을 가질수 있다. 그리고, 본인을 위한 투자 - 돈이 아닌 본인을 위한 꺼리를 가질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해주고 싶은게 작가의 생각인것 같다.

Part 3.는 보다 전문적인 투자의 길로 들어서서 좀더 치열하게 시장과 함께 시장을 따라가면서, 투자를 하나의 업으로 가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Part 1. 투자의 이유와 마음가짐

 

작가가 얘기하고 싶은 내용은 아래와 같은것 같다.

 

은퇴 후 돈에 얽매이지 않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를 해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자금과 수익을 목표로 세운다.

수치에 기반한 끝까지 지킬 수있는 담담한 규칙기반의 투자 계획을 세운다.

 

일관된 투자를 방해하는 갖가지 투자 심리에 대해 마음가짐을 가지자

작가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심리에 의 심리적으로 투자를 망칠수밖에 없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얘기를 하고 있는데, 일관된 투자를 위해 여기에 대해 숙지하고, 지속적으로 인지하고 있을 것을 강조 하고 있다. 그 심리에 대해 10가지 심리를 소개하는데 투자중독, 상대적 박탈감, 손실회피/처분, 기하급수적성장, 과잉확신, 확증편향, 장기추세맹신, 전망망상, 통계불신/스토리텔링중독/권위중독, 일관성 결여로 얘기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일관성을 가지는게 인간 심리상 정말 어려운일이고 이에 대해 계속적으로 변심된다는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투자에 큰방해가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심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수많은 백테스트를 자기확신을 강화하고, 오랜시간 시장에서 보여준 통계를 통해 일관된 투자전략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해 중요한 포인트는 수익율보다, 손해를 최소로 해야 한다는것을 수치와 통계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것이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었다.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예를 보면,

 

다음중 가장 큰 수익율을 보인 사람은 누구 일까요?

A가 소유한 주식은 10% 상승했다가 10% 하락

B가 소유한 주식은 20% 상승했다가 20% 하락

C가 소유한 주식은 50% 상승했다가 50% 하락

D가 소유한 주식은 150% 상승했다가 75% 하락

 

이에 대한 결과는  A이다.

A: 1.1 x 0.9 = 0.99

B: 1.2 x 0.8 = 0.96

C: 1.5 x 0.5 = 0.75

D: 2.5 x 0.25 = 0.625

 

그래서 결론은 손실을 최소화 하고 변동성을 낮춰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이 책의 모든 포트폴리오가 집중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

 

Part 2. 검증된 역사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Part 1의 지식을 바탕으로 역사적인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이에 대한 검증을 Part2에서 소개하고 있다.

자산배분을 구성할 자산에 대한 선택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자산군을 선택한다. 상관성이 낮은 자산군을 선택한다. 각각의 자산군에 대한 변동성을 동일하게 유지 한다. 이 3가지를 기초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역사적으로 검증된 포트폴리오를 소개한다. 유대인의 전략, 해리브라운의 영구포트폴리오, 레이 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백테스트를 통해 검증하고 있다.

 

여기서 두가지만 소개하자면,

 

1.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 주식 30%, 미국중기국채 10%, 미국장기국채 40%, 금 7.5%, 원자재 7.5%

백테스트를 통해 알수 있는것은 연복리 9.6%를 꾸준히 보여주며 최대 손실율은 -13.1%로 낮은값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2. 올웨더 포트폴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미국에만 집중되어있는 자산을 글로벌하게 분산하여,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여기 결과에서는 MDD -40~50%는 1900년대초에 발생한 비정상적인 경제 대공황이 고려되어 -40~-50으로 나왔으며, 사계절 포트폴리오와 비교하면 유사하게 -12~-13% 로 예상하면 된다.

 

이 두가지 포트폴리오만으로도 충분히 초보 투자자들은 오랜시간 함께할수 있는 포트폴리오라고 볼수있다.